"눈이 나쁘면 안경을 쓴댔으니 모자란 너에겐 모자를 씌워주마" – 김케장 / 동전주머니엔 동전이 들었지

20130723
위대한 독재자

찰리 채플린 선생님의 위대한 독재자 마지막에 나오는 연설 대사입니다. 자막 돌아다니는 거 참고해서 해석해 봤습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ㅁ;

그냥 요새 좀 회의적인 생각이 드는 게 좀 꽁기꽁기하네요. 과연 실현 가능한가?


미안합니다, 저는 황제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할 일이 아닙니다. 전 누군가를 지배하거나 정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유대인, 기독교인, 흑인, 백인이든 간에 가능하다면 모든 이들을 돕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서로 돕기를 원합니다. 인류가 그런 것처럼 서로 고통스러운 게 아니라 서로 행복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남을 미워하거나 경멸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는 각자의 자리가 있고 대지는 풍요로우며 모두를 먹일 수 있습니다. 삶을 자유롭고 아름답게 사는 길이 있는데도 우리는 그 길을 잃고 말았습니다.

탐욕이 사람들의 영혼을 중독시키고, 세상을 증오로 가로막고, 우리를 불행과 유혈사태로 행진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발전했지만, 우리 자신을 스스로 가둬버렸습니다. 풍요를 가져다줄 기계는 우리에게 가난을 남겼습니다. 우리의 지식은 우리를 냉소적으로 만들었고 우리의 영민은 우리를 불편하고 불친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린 너무 많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너무 적습니다. 우리에겐 기계보다 인류애가 필요합니다. 영민보다 친절과 따뜻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본질 없이는 삶은 끔찍하고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 비행기와 라디오는 우리 모두를 더욱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발명의 본질은 전 인류의 화합을 위해 사람 속의 선(善)과 전 세계적 인류애를 외치는 것입니다. 지금도 내 목소리가 전 세계 곳곳의 절망한 수백만의 남자, 여자와 어린아이들, 무고한 사람들을 감금하고 고문하게 만든 제도의 피해자들에게 닿고 있지 않습니까? 내 말을 듣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합니다. 절망 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불행은 인류 발전의 길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탐욕과 통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람들의 증오는 끝나고 독재자들은 죽을 것이며 그들이 국민으로부터 빼앗아 온 권력은 다시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사람들이 죽는 한 자유는 절대 소멸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군들! 제군들을 경멸하고 노예처럼 다루며 제군들의 삶과 말하는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까지 통제하고 제군들을 소처럼 훈련시키고 먹이고 다루어 총알받이로 쓰는 이 잔악 무도 한에게 굴하지 마십시오! 이런 비인간적이고 기계의 생각과 기계의 심장을 가진 기계 인간들에게 굴하지 마십시오! 제군들은 기계가 아닙니다! 소도 아닙니다! 사람입니다! 제군들의 가슴속엔 인류에 대한 사랑이 있습니다. 제군들은 증오를 하지 않습니다. 오직 사랑받지 못하고 비인간적인 사람만이 증오를 합니다.

제군들! 노예제를 위해 싸우지 말고 자유를 위해 싸우십시오! 누가복음 17장에서, “주의 왕국은 사람 사이에 있다.” 라고 했습니다. 한 사람, 한 무리가 아닌 전 인류, 바로 여러분 말입니다! 여러분, 사람들은 기계를 만들 힘을 가졌고, 행복을 만들 힘도 가졌습니다! 여러분, 사람들은 현재 삶을 자유롭고 아름답게 만들 힘을 가졌고, 현재 삶을 멋진 모험으로 만들 힘을 가졌습니다. 그러니,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그 힘을 사용합시다. 모두 화합을 이룩합시다! 사람들에게 일 할 기회를, 청년들에게 미래를, 노인들에게는 안전을 줄 제대로 된 새로운 세상을 위해 싸웁시다. 잔악 무도한 자들도 이런 것들을 약속하며 권력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들은 절대로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것입니다! 독재자들은 자신을 자유롭게 하면서 사람들은 노예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들이 했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싸웁시다! 전 세계를 해방하고! 나라 간의 경계를 없애며! 탐욕, 증오와 배척을 없애도록 함께 싸웁시다! 세상의 이치를 위해, 과학과 발전이 모든 사람을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세상을 위해 싸웁시다.

제군들!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하나로 뭉칩시다!

댓글 남기기 | 끄적끄적

댓글 남기기

* 표시된 곳은 반드시 입력해주세요